60갑자 : 을사(乙巳)일주

2025. 4. 5. 20:30사주 명리

을사(乙巳)일주

물상 : 불타는 마른 초목, 푸른 뱀

공망 : 인목(寅), 묘목(卯)
지장간 : 무토(戊), 정재, 건록 / 경금(庚), 정관, 장생 / 병화(丙), 상관, 건록

을사일주는 밝고 활달한 성향을 가지면서도 섬세하고 감정 기복이 심한편이다. 겉으로는 활기차 보이지만, 내면은 예민한 감수성으로 가득하다.

일지에 '목욕'이라는 십이운성을 둔 ‘나체 도화’이다. 이는 갑자, 을사, 경오, 신해일주가 해당하며, 외모가 수려하고 매력이 넘쳐 이성에게 인기가 많은 특징이 있다. 그러나 그만큼 이성과 관련된 구설이나 복잡한 상황에 휘말릴 소지도 있으니 이성문제에 주의가 필요하다.

 


일지에 상관이 위치해 언어적 재능이 뛰어나고 창의성이 풍부하다. 지적인 면모를 보이지만 전통적인 공부보다는 특화된 분야에서 뛰어난 성과를 내는 경우가 많다. 조직 안에서 오래 머무는 것보다는 자신의 스타일을 살릴 수 있는 자유로운 직업군 자영업, 프리랜서, 전문직 등이 적합하다. 언론, 교육, 디자인, 예술, 스포츠, 무역 등 말과 표현, 감각이 중요한 분야에 어울린다.

모친과의 인연은 다소 약한 편이며, 여명은 결혼 후 자식에게 모든 정성을 쏟아붓는 경향이 있어 남편과의 관계가 소원해질 수 있다. 남명은 외모와 능력을 겸비한 아내를 만나게 되나, 결혼생활은 순탄치 않을 수 있으므로 상호 이해와 배려가 필요하다.

 


무토 재성을 품고 있어 재물운은 좋은 편이다. 스스로의 노력에 따라 재물을 얻고, 버는 만큼 소비도 잘하는 타입이다. 타고난 식복 덕분에 생계에 대한 큰 걱정은 없는 편이다.

을사일주는 강한 화기 속에 자리하고 있으므로 수(水)의 기운이 중요하다. 일상에서 물과의 접점을 늘리고 충분한 수분 섭취를 통해 균형을 맞추는 것이 도움이 된다. 곡각살이 있어 뼈나 관절 부상에 유의해야 하고, 고란살의 영향으로 여명은 때로 외로움을 느낄 수 있다.

타고난 끼와 단정한 외모로 잘 가꿔나간다면, 이를 바탕으로 사회적으로 안정되고 성공적인 인생을 살아갈 수 있다.

 

십신(十神) (=십성, 육친, 육신)

 

사주 명리 : 십신(十神) (=십성, 육친, 육신)

십신(十神) 십신(十神)은 십성, 육친, 육신 등으로 불리며, 모두 동일한 개념을 의미하므로 용어의 구분이 크게 중요하지 않다. 십신은 일간, 즉 나를 중심으로 오행이 인간 사회에서 어떠한 관계

arlang.tistory.com

 

지장간(支藏干)

 

사주명리 : 지장간(支藏干)

지장간(支藏干)  지장간(支藏干)은 지지(地支) 속에 숨겨진 천간(天干)을 뜻하며, 겉으로 드러나지 않고 내면 깊숙이 자리한 기운을 의미한다.숨은 천간의 기운이 지지 내부에서 작용

arlang.tistory.com

 

반응형

'사주 명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4월 운세 : 갑목(甲) 일간  (2) 2025.04.07
60갑자 : 을미(乙未)일주  (0) 2025.04.06
60갑자 : 을묘(乙卯)일주  (8) 2025.03.09
60갑자 : 갑술(甲戌)일주  (0) 2025.03.05
60갑자 : 갑진(甲辰)일주  (4) 2025.03.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