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소나(Persona) 모델링
2025. 1. 28. 18:26ㆍUXUI
퍼소나(페르소나) 란?
연극에서 사용되는 가면을 의미하는 라틴어에서 유래된 용어로, 제품, 서비스, 시스템 등을 설계할 때 다양한 사용자 유형을 대표하는 가상의 인물을 뜻한다.
이는 실제 사용자 조사를 기반으로 만들어지며, 사용자의 행동 패턴, 목표, 필요 사항, 동기 등을 반영하여 보다 현실적인 모델을 형성한다.
사용자 중심의 접근 방식을 효과적으로 실현하기 위해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다.
UX 디자인에서 퍼소나
- 공통의 목표와 특성을 가진 사용자 그룹을 대표하는 가상의 인물이다.
- 비록 가상의 존재이지만 실제 사용자의 행동과 특성을 반영해야 한다.
- 퍼소나를 활용하면 사용자의 니즈와 문제를 보다 깊이 이해할 수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더욱 효과적인 제품을 설계할 수 있다.
- 프로젝트의 특성에 따라 하나의 퍼소나를 설정할 수도 있고, 여러개의 퍼소나를 만들거나 온라인 캐릭터를 구현하는 경우도 있다.
퍼소나 모델링 시작
1. 사용자 세분화(User Segmentation)
다양한 사용자 그룹을 특정 기준에 따라 구분하는 과정이다.
이 과정을 통해 각 그룹의 특성, 필요 사항, 행동 패턴 등을 분석할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보다 최적화된 제품을 개발할 수 있다.
사용자 세분화(User Segmentation)
사용자 세분화(User Segmentation) 란? 사용자 그룹을 특정 기준에 따라 분류하는 작업이다.이를 통해 각 그룹의 특성, 요구, 행동 패턴 등을 파악하고, 이를 통해 더 용이하게 사용자 중심적인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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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용자의 목적, 불만 사항, 원하는 것 등을 작성한다.
2. 퍼소나의 구성요소
인구 통계 정보
연령, 성별, 직업 등 사용자에 대한 기본적인 배경
목표와 동기
사용자가 이루고자 하는 목표와 그 목표를 추구하는 이유
행동 양식
일상속에서 나타나는 습관과 행동 패턴
필요와 문제
사용자가 겪고 있는 어려움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요구사항
기술 활용 능력
기술에 대한 이해도와 활용 수준
3. 세부항목
사진(Photo)
자연스러운 이미지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며, 유명인이나 연예인 사진은 지양해야 한다.
이름(Name)
쉽게 기억하고 부를 수 있는 이름이 적절하며, 유명인물의 이름은 피해하는 것이 좋다.
나이(Age)
제품의 타겟층이 특정 연령대라면 해당 연령에 맞춰 설정할 수 있으며, 필요에 따라 생략 가능하다.
직업(Job)
직업 정보는 퍼소나의 일상 패턴을 이해하는데 유용한 요소가 된다.
전기(Who am i?)
실제 이야기처럼 구성하여 현실감 있게 표현해야 하며,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는 내용이 좋다.
예) 중고 거래를 즐기지만 직접 만나서 물건을 주고 받는 과정이 번거롭고 불편하게 느껴진다.
제품 사용 이유
퍼소나가 해당 제품을 선택하고 사용하는 주된 이유를 설명한다.
제품 사용을 망설이는 이유
추가적인 노력이나 학습이 필요한 경우, 또는 대체할 만한 다른 해결책이 존재하는 경우 이를 고려해야 한다.
관심사
퍼소나가 어떤 부분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그 관심이 우리 제품과 어떤 접점이 있는지를 분석한다.
사고방식
퍼소나의 성향과 성격적 특성을 정리하여 이해도를 높인다.
기술 활용 능력
스마트폰과 인터넷 활용 능력은 어느 정도인지, 평균적으로 사용하는 앱의 개수는 몇개인지, SNS 사용빈도는 어느 정도인지 등을 고려한다.
목표
퍼소나가 해당 제품을 사용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이루고자 하는 바를 정의한다.
💡 퍼소나를 어떻게 설정 하느냐에 따라 같은 비즈니스라도 전혀 다른 UX 디자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디자인 씽킹(Design Thinking)이란?
디자인 씽킹이란?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고 혁신적인 솔루션을 만들어 내기 위해서는 단순히 제품의 외형적 디자인을 고려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제품이 개발되기 전 단계부터 디자이너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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